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브레인 대외활동 코테 회고

category Log/회고 2021. 11. 20. 21:14

카카오브레인 대외활동 코테 회고

예전부터 대외활동에 참여하고 싶었고, 이전에 기업과 관계없이 진행되는 대외활동을 지원했었는데 아쉽게 기회가 없었다...

우연히 카카오브레인에서 진행하는 대외활동 패스파인더에 지원하였고, 코딩테스트를 진행하고 회고를 남겨본다.

전형의 시작 서류

카카오브레인 패스파인더 포스터?

지원 할 당시 대외활동이라는 키워드와 간접적으로 카카오 계열 특유의 개발 문화를 간접적으로 접해볼 기회라 생각했기에 채용연계형이라는 문구는 크게 신경써서 보질 않았다... (이게 후 폭풍이 올까...?)

단순하게 우수 활동자에게는 정규직 제의가 있을수 있다는 문구는 봤는데 이직 준비하는 직장인이 아니라면 채용연계형이 크게 눈에 들어올까...?

아무튼 나는 소속 무관하게 활동이 가능하다는 문구를 보고 솔깃한 마음에 부랴부랴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서류 경쟁률 100대 1?

술마시고 있는데 문자로 서류 결과가 나왔다고 연락왔다. 두근 거리는 마음으로 메일을 확인한 결과 서류 합격이라는 기쁜 소식을 받았다.

합격 메일에는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폼을 같이 전달 받았는데 폼을 통해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문구를 볼 수 있었다.

대외활동이라 서류에서 많은 사람들이 갈릴것 같지는 않았다. (솔직히 개발자를 판단하는건 대부분 코테라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기분 좋으라는 문구라고 생각했다...)

 

"같이 지원한 사람들에게 확인해보니 나 빼고 다 불합격...?" 구직활동을 위한 전형도 아닌데 괜히 긴장되는 순간이다.

대망의 코딩테스트

우선 패스파인더는 1기를 시작으로 계속해서 진행될 예정이라한다. (나는 이번이 마지막 기회다.... 경력 2년 이상은 지원 불가능...)

먼저 해당 포스트에 문제 관련한 내용이 궁금해서 찾아보았다면, 뒤로가기를 눌러주길 바란다.

안내 메일에 나와있듯 법적 책임을 받는다고한다... (무섭다)

 

문제풀이는 해커랭크에서 진행되었으며 5문제를 5시간동안 푸는거다.

해커랭크에서 이전에 코딩테스트 진행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어떤식으로 진행될지 느낌이 있었다. (해커랭크 특유의 감성이 있다...)

 

처음 문제를 풀때 1번 문제를 생각없이 풀다가 효율성에서 통과를 못하고 있었다.

두 문제를 풀고 4번 문제에서 효율성이랑 싸우고 있다가 시간이 없어서 다시 1번 문제를 봤더니 애초에 잘못 접근해서 문제를 풀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3문제 통과, 1문제 테스트케이스(12/15), 1문제 못 품" 부분 점수가 있으면 3.5...? 3.8...? 정도 받은것 같다.

느낀점

대외활동이 하고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지만 꼭 구직활동을 하는게 아니더라도 코딩테스트나 면접은 한번씩 보는것도 나쁘지는 않을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다.

내 자신이 지금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이다.

'Log >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ab 멘토링 회고  (1) 2022.03.08
2021년 마무리 회고  (2) 2022.01.04
이직 성공... 그리고 회고 - 1  (0) 2021.11.20
첫 직장 아프리카 TV의 늦은 회고  (0) 2021.11.19